대부분 7.5MHz 이상의 선형 탐촉자를 이용한 고해상도 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유방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방사선 노출이 없으며 유방의 양성 혹(섬유선종), 악성 혹(유방암), 염증성 병변(농양), 물혹(낭종) 등을 영상 소견으로 구분하는 데에 그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
특히 우리 나라 여성은 서구 여성들에 비해 유방 조직의 양이 많은 치밀 유방의 빈도가 높은데, 이러한 경우에 유방암 검사의 1차 진단법인 유방 촬영술과 더불어 유방 초음파를 시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최근에는 유방 초음파에서 발견된 병변에 대해 수술로 절제하는 조직 검사 대신, 초음파를 보면서 시행하는 바늘조직 검사법이 매우 간단하면서도 정확도가 높아 수술적 조직 검사를 대치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조기진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가 유방X선 검사입니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의 경우 완치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유방X선 촬영이 필요하며 유방X선 검사에서 병변이 의심되거나 우리나라 여성들의 대부분의 특성인 유방 조직이 치밀한 젊은 여성의 경우는 유방초음파 검사가 유용합니다.
골다공증 또는 골감소증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골절의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운동, 약물요법 등으로 골조직의 손실을 막아 골절의 빈도를 감소 시키기 위해 측정합니다.
기관지, 폐, 늑막 및 심장질환의 진단을 위한 정면(측면) 흉부의 단순 촬영 검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