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진단과 검사
초음파 검사
초음파는 갑상선의 모양, 크기, 결절의 성상을 관찰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특히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결절의 내용물이 고형인지 낭종(물혹)인지 판별이 가능하며, 치료 후 결절의 크기 변화를 추적 관찰하는데 유용합니다. 그러나 결절의 기능은 알아볼 수 없으며 초음파촬영으로 갑상선결절의 악성 여부를 알아낼 수도 없습니다.
세침흡인 세포검사
갑상선에 결절(혹)이 있는 경우 이것이 악성(암)인지 아닌지를 확실하게 가를 수 있는 유일한 검사법으로 통상적으로는 세포검사가 일차적으로 시행됩니다. 가는 주사바늘(25gauge)을 사용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큰 부담을 주지 않고 검사에 따른 고통은 거의 없으며 검사를 위하여 입원할 필요도 없고 부작용도 없습니다.
갑상선호르몬 및 항체측정
갑상선 기능의 이상여부를 알아내는 가장 중요하고 보편적인 검사로써 환자에게 방사능의 피해를 주지 않고 감마 카운터와 실험기구만 비치되어 있으면 용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관내의 이 진단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갑상선 스캔
갑상선 스캔은 갑상선 질환의 생체 내 진단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이고 중요한 검사법의 하나로 갑상선의 형태, 크기와 해부학적인 변화를 생체외부에서 알 수 있다는 중요한 이점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성 옥소 섭취율( RAIU 2hu, 24hu)
소량의 방사성 요드를 투여하여 갑상선에 요드가 섭취되는 정도를 측정하여 갑상선의 전반적인 기능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갑상선 호르몬 측정만으로는 기능항진증이나 기능저하증을 잘못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경부 X-선 촬영
보통 2방향 촬영을 합니다. 전후 방향 촬영은 고압 촬영을 하며 사진상 기관은 정중위에 있으나 갑상선종에서는 이것이 결절성이면 기관이 압박되거나 편위 또는 굴곡되며 기관협착을 보이기도 하고, 암의 기관강내 침범증식도 인지됩니다.